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왼쪽 메뉴 바로가기


글로벌 문화 협력의 중심 대학 금강대학교

Academic Affairs대학/대학원


Home > 대학/대학원 > 대학안내 > 불교학부 > 불교학과

불교학과

학과안내DEPARTMENT INFORMATION

교육목표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시대환경이 급속히 변하면서 불교학에 대한 관심은 세계적으로 고조되고 있다. 이는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인간과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불교가 근원적으로 통찰하여 실제적이며 합리적인 해결의 길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주와 인생에 대한 진실을 깨우쳐주는 가르침이자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 주는 불교학. 앞으로 불교학에 대한 체계적 연구의 필요성은 더욱 더 대두될 것이며, 미래지향적 응용에 눈을 뜬 창조적 지식인들의 탐구분야로 확고히 자리 잡을 것이다. 불교학과는 고전 언어부터 심화된 지식까지 짜임새 있는 교육과정과 밀도 있는 강의, 체계적인 사고 훈련을 통해 세계적인 불교학 전문가가 되기 위한 기본기를 단단히 다지는 과정이 될 것이다.

교육과정

불교학과는 불교사상의 논리적·체계적 교육을 통해서 21세기에 걸맞은 미래지향적 인재를 양성하여 이상사회를 구현하고자 한다. 불교사상을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하여 실천방안을 창출하고, 현재·미래사회에서 불교 본래의 기능 및 역할을 수행할 인재를 양성한다. 그리고 현대사회의 지도이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이론과 실천을 병행한 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산스크리트· 한문· 티벳어· 팔리어로 기록된 불교고전 문헌에 대한 정확한 이해 능력을 무엇보다 철저히 훈련시킨다. 경전을 중심으로 교리를 습득할 뿐 아니라 연관 학문을 통해 불교학을 객관적으로 조감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신선한 영감을 불러일으키도록 할 것이다.

취업 및 진로

대학교수나 불교지도자가 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불교 벤처 사업이나 멀티미디어 분야 등 새로운 분야에서 활약할 기회도 펼쳐질 것이다. 심리와 환경 등과 같은 여타 학문분야나 문학·예술·교육 분야에서도 불교학 전공자에 대한 수요는 나날이 증대하고 있으며, 사회사업이나 언론계로 진출한 불교학 전공자도 많이 볼 수 있다. 불교 관련 서적이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다는 사실은 불교학과 졸업생의 장래가 밝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핵심역량

- 불교적 인성
- 봉사정신
- 리더십

교육과정표/학과로드맵/교과목개요

2014년 교육과정표

1학기 교육과정표
수준 1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학점
1 전필 BA10001 인도불교사 3-3-0
2 전필 BA10008 불교경전개설 3-3-0
전필 BA11011 한국문화와 불교 3-3-0
전선 BA11002 초급산스크리트 3-3-0
전선 BA11004 종교학 3-3-0
전선 BA11013 불교문헌영어강독Ⅰ 3-3-0
전선 BA11034 한문경전강독Ⅰ 3-3-0
3 전필 BA10009 대승불교의 제문제 3-3-0
전필 BA11024 반야중관사상 3-3-0
전선 BA11009 초급빠알리어 3-3-0
전선 BA11014 초급티베트어 3-3-0
전선 BA11016 불교사회학 3-3-0
전선 BA11021 정토사상 3-3-0
전선 BA11023 한국불교사상사 3-3-0
4 전선 BA11041 불교원전강독Ⅰ 3-3-0
전선 BA11026 화엄사상 3-3-0
전선 BA11043 불교수행론 3-3-0
전선 BA11039 티베트불교사 3-3-0
2학기 교육과정표
수준 2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학점
1 전필 CS01001 현대사회와불교 3-3-0
2 전필 BA10003 부파불교 3-3-0
전필 BA10004 중국불교사 3-3-0
전선 BA11007 중급산스크리트 3-3-0
전선 BA11008 불교윤리학 3-3-0
전선 BA11010 불교미술 3-3-0
전선 BA11035 한문경전강독Ⅱ 3-3-0
3 전필 BA10006 천태법화사상 3-3-0
전필 BA10007 대승불교실천철학 3-3-0
전선 BA11015 유식사상 3-3-0
전선 BA11018 불교문헌영어강독Ⅱ 3-3-0
전선 BA11019 중급빠알리어 3-3-0
전선 BA11020 중급티베트어 3-3-0
전선 BA11022 비교종교학 3-3-0
4 전선 BA11029 밀교사상 3-3-0
전선 BA11037 세계의 불교 3-3-0
전선 BA11017 선불교개설 3-3-0
전선 BA11042 불교원전강독Ⅱ 3-3-0

학과 로드맵

로드별 교육과정
로드별 교육과정
취업분야별 로드 관련 교과목명
대학원진학 불교문헌영어강독, 산스크리트(초,중급), 한문경전강독(I, II), 티베트어(초,중급),
빠알리어(초,중급), 불교원전강독(I, II)
사회진출 불교문헌영어강독, 종교학, 불교미술, 한국불교사상사, 비교종교학, 세계의 불교

교과목 개요

불교경전개설(Introduction to the Major Buddhist Texts)
불교경전은 크게 경과 율, 논의 三藏으로 분류된다. 이 중에서 앞의 둘은 세존의 말씀을 편집한 것이고 마지막은 제자들의 말이나 저술을 편집한 것이다. 그렇지만 불교의 발전과정 중에서 수많은 대승경전들이 각 학파의 관점에 따라 창출, 편집되었고 따라서 경전들의 수가 증대되게 되었다. 이들 경전들의 학파 소속성 및 그 주요내용에 대한 개관은 불교 사상사 이해의 전제조건이다.
한국문화와 불교(Korean Culture and Buddhism)
불교는 한국에 전래된 이래 1천 6백여 년간 우리의 전통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건축ㆍ미술ㆍ음악 등의 예술문화는 물론 언어ㆍ지명ㆍ생활풍습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스며들어 있어서 이들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불교를 알아야만 하는 상황이다.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인재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우리 문화의 뿌리와 의미를 알고 자기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과목이다.
초급산스크리트(Sanskrit Grammar Ⅰ)
산스크리트는 고대 인도인의 표준어로서, 만들어진 이래 큰 틀이 변화되지 않고 전승되고 있다. 오늘날 산스크리트로 쓰여진 많은 불교문헌이 남아있으며, 따라서 이 언어의 습득없이 인도불교문헌을 이해는 불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다. 본 강좌는 산스크리트의 기본문법과 기본단어 및 기본어형의 연습에 중점을 둔다.
불교수행론(Theory and Practice of Buddhist Meditation)
불교는 여러 가지를 실천하고 수행하는 종교이지만 수행의 핵심은 '선정'이다. 달리 지관(止觀)이라고도 부르는 선정의 종류와 수행방법은 여러 경론에 나와 있지만 특히 중국의 천태대사가 조직해놓은 것이 가장 체계적이고 상세하다. 그가 설해놓은 지관 이론을 중심으로 불교 선수행의 종류와 실천 방법, 그리고 원리를 익혀 불교의 특징과 이상을 통찰하는 안목을 기른다.
종교학(Introduction to Religious Studies)
현대종교학의 역사와 발전 및 기본개념의 이해를 통해 인간에 대한 이해를 심화, 확장시킨다.
불교문헌영어강독Ⅰ(Reading in English Buddhist Texts Ⅰ)
불교에서 사용되는 개념들과 전문술어들이 어떻게 다른 언어로‘번역’되어지는가를 배움에 의해 역으로 불교자체의 이해에 한걸음 나아가게 된다. 또한 번역을 통한 불교의 이해는 해외학자와의 학문적 교류뿐 아니라 해외포교라는 관점에서 볼 때 불가결한 요소이다.
한문경전강독Ⅰ(Reading in Chinese Buddhist Texts Ⅰ)
불교연구에 있어 한문불교는 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것은 역경사의 측면에서 또 불교의 중국적 이해라는 측면에서 타당하다. 중국불교 내지 한국불교의 중요한 문헌들에 대해 정확한 강독능력과 이해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승불교의 제문제(Current Issues on Mahayana Buddhism)
인도대승불교의 기원에 관한 현대불교학의 다양한 논의를 살펴봄과 동시에, 중관, 유식, 여래장 등의 대승불교사상이 이후에 어떻게 전개되었으며 그 주요한 철학적 이슈는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함께 고찰할 것이다.
부파불교(Abhidharma Buddhism)
세존의 입멸 후에 부파불교 또는 阿毘達摩불교라고 불리는 학파시기가 있었다. 이 시기에 여러 부파들은 세존의 가르침을 분류하고 범주화시키고, 자아와 세계를 구성요소로 분석하고 이를 실재하는 요소로 간주했다. 본 강좌에서는 이들 부파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부파인 설일체유부의 이론을 중심으로 그들의 체계를 논의할 것이다.
중국불교사(History of Chinese Buddhism)
인도에서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에 불교가 소개되기 시작했던 2세기부터 화엄학의 전성시대인 唐末에 이르기까지 중국불교사를 개관한다. 소위 格義佛敎시대라는 불교적 해석학을 통해 불교가 중국에 수용되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인도적 불교가 어떻게 중국적 불교로 발전해 갔는지를 추적한다. 그리고 천태학과 화엄학, 선종의 등장과 더불어 시작된 중국화된 불교의 특색을 고찰할 것이다.
중급산스크리트(Sanskrit Grammar Ⅱ)
초급단계에서 익힌 산스크리트문법을 기초로 해서 보다 복잡한 구문을 배운다. 기본문법을 마친 후 간단한 문장연습과 산스크리트로 쓰여진 쉬운 이야기를 읽는다.
불교윤리학(Buddhist Ethics)
불교의 체계는 보통 戒定慧로 나누어진다. 이 중에서 계는 일종의 윤리적 행위지침으로서 초기불교 이래 수행전통에서 매우 중요시되어 왔다. 대승불교의 성립과 더불어 소승불교의 윤리를 넘어선 새로운 윤리적 규범이 요구되었다. 이것은 대승보살계라는 대승불교의 윤리적 규범으로 나타났는데, 본 강좌는 이 양자를 개관할 것이다.
불교미술(Buddhist Art)
불교미술은 불교교리, 특히 대승불교의 교학과 떼어 놓을 수 없는 관계를 갖고 있다. 간다라미술 등의 인도불교미술에서부터 중국의 불교미술을 거쳐 한국의 불교미술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역사적으로 개관하고 그 주요한 양식적 특색을 이해함을 통해 불교교학이 어떻게 구상화되었는지를 이해한다.
한문경전강독Ⅱ(Reading in Chinese Buddhist Texts Ⅱ)
불교연구에 있어 한문불교는 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것은 역경사의 측면에서 또 불교의 중국적 이해라는 측면에서 타당하다. 중국불교 내지 한국불교의 중요한 문헌들에 대해 정확한 강독능력과 이해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반야중관사상(Madhyamaka Philosophy)
기원전에 나타났던 반야경의 사상과 이에 의거해 용수에 의해 제창된 중관학은 모든 대승 불교의 근간을 이룬다. 본 강좌에서는 <중론>을 위시한 용수의 주요저술에 나타난 공의 사상과 두 가지 진리(二諦)의 이론을 이해함을 목적으로 한다.
초급빠알리어(Pali Grammar Ⅰ)
남방불교 경전은 Pali에 의거하여 쓰여져 있기에 Pali는 남방불교문헌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 도구라고 말할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Pali문법의 기초와 기본어형을 익히는데 초점을 둔다.
초급티베트어(Classical Tibetan Grammar Ⅰ)
티베트는 7세기 이후 인도불교를 수입했고, 특히 인도불교의 쇠망 이후 티베트로 망명한 인도불교의 수많은 대가들에 의해 티베트불교는 인도불교의 맥을 이을 수 있었다. 현재 산실된 산스크리트 불교문헌이 단지 티베트역으로만 보존되어 있는 경우도 많고, 또 티베트 자체의 주석문헌의 발전도 고유한 티베트불교의 영역을 제공해 준다. 본 강좌는 고전 티베트어 문법의 기초와 어휘의 습득에 중점을 둔다.
불교사회학(Buddhist Sociology)
불교의 교리와 사상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를 통하여 주요 관련 경전의 의미를 재조명하며, 현대사회의 제반문제에 대하여 불교사회학적 대응체계를 모색한다.
정토사상(Pure Land Buddhism)
대승불교권에서 정토사상은 가장 영향력이 큰 불교사상의 하나였다. 정토삼부경을 위시한 핵심경전은 대승불교의 성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인도에서 이들 경전이 찬술될 당시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경전의 내용을 통해 종교학적 관점에서 추적한다. 또 동아시아불교에 끼친 정토사상의 영향과 그 주요수행법을 다룰 것이다.
한국불교사상사(History of Korean Buddhist Thought)
한국불교의 주요사상가들의 작품을 역사적 관점에서 논의하고 개관한다. 이를 위해 중국 사상과의 교류와 그 사상사적 맥락 속에서 구체적 불교사상가를 논의한다. 나아가 한국 불교가 어떻게 스스로를 변용, 발전시켜 왔는지를 사회사적, 문화사적 측면 속에서 고찰한다.
천태법화사상(Saddharma-pundarika Sutra & Tiantai Thought)
역사적으로 동아시아 불교문화권에서 가장 영향력이 컸던 대승경전의 하나로서 법화경의 사상적 특색을 개관하고, 이 법화경의 사상에 근거해 성립했던 중국 천태학의 이론과 수행체계에 대해 이해한다.
대승불교실천철학(Practical Philosophy of Mahayana Buddhism)
불교에서 이론과 실천은 서로 떼어 놓을 수 없는 관계이다. 본 강좌에서는 불교문헌에서 양자가 어떻게 체계화되고 종합화되고 있는지를 고찰함으로써 불교적 수행과 실천의 이론적 또는 정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유식사상(Yogacara Buddhism)
불교는 초기부터 우리의 인식이 어떻게 성립하는가 하는 문제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본 강좌에서는 초기불교의 인식론에서부터 시작해 특히 유식학의 이론을 중심으로 대상인식의 문제를 고찰한다.
불교문헌영어강독Ⅱ(Reading in English Buddhist Texts Ⅱ)
불교에서 사용되는 개념들과 전문술어들이 어떻게 다른 언어로 ‘번역’ 되어지는가를 배움에 의해 역으로 불교자체의 이해에 한걸음 나아가게 된다. 또한 번역을 통한 불교의 이해는 해외학자와의 학문적 교류뿐 아니라 해외포교라는 관점에서 볼 때 불가결한 요소이다.
중급빠알리어(Pali Grammar Ⅱ)
초급 Pali를 익히고 난 후 쉬운 구문의 경전읽기를 통해 문법과 어휘를 연습한다.
중급티베트어(Classical Tibetan Grammar Ⅱ)
초급티베트어 과정에서 끝내지 못한 동사형태론 등의 고급문법을 익힌다. 그리고 초급의 구문이해를 바탕으로 구문적으로 간단한 경전을 읽는다.
비교종교학(Comparative Studies on Religion)
불교와 힌두교, 기독교와 회교의 성립과 교리적 발전에 대해 개관하고, 교단사와 신념체계 등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불교원전강독Ⅰ(Readings in Buddhist Literature Ⅰ)
인도불교를 공부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산스크리트 불교원전에 대한 강독이 필수적이다. 본 강독에서는 초급 산스크리트의 기초문법을 익힌 후 산스크리트 해독능력을 향상시키고 심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화엄사상(Hua-yen Buddhism)
전통적으로 화엄학은 천태학과 더불어 불교교학의 꽃으로서 간주되어 왔을 정도로 동아시아 대승불교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화엄학의 모태인 화엄경의 중심내용을 개관하고, 화엄의 조사들이 여러 저술을 통해 어떻게 다른 학파와 대립하면서 그들의 사상을 구축해 갔는지를 이해한다.
티베트불교사(History of Tibetan Buddhism)
티베트불교는 7세기 이후 인도불교로부터 수용되었고 후기 인도불교 사상사의 주요 흐름을 잘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동아시아에는 수입되지 않았던 불교논리학이나 귀류중관학과 같은 분야의 발전에 티베트불교는 매우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그리고 티베트불교 자체의 독자적인 해석과 사상사적 비전도 보여주고 있어, 대승불교에 대한 균형잡힌 이해를 위해서 티베트불교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밀교사상(Esoteric Buddhism)
밀교는 기원전후 인도에서 시작된 복합적 종교운동으로서 7세기 경 인도불교에 본격적으로 수용되기 시작하였다. 수용된 이후 인도불교의 대세를 이루었던 밀교사상의 기원과 발전 및 그 사상적 특색에 대해 논의한다. 아울러 주요한 밀교의 유형과 그에 속하는 문헌들에 대해서도 개관할 것이다.
세계의 불교(Buddhism in the World)
미얀마와 태국, 베트남 등의 동남아시아 제국의 불교에 대해 개관한다.
선불교개설(Introduction to Seon(禪) Buddhism)
불교는 선(禪)의 수행을 통해서 스스로 깨달음을 구현해 가는 실천적인 종교이다. 중국 및 한국의 선불교 전통과 역사, 그리고 선의 근본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여 생활 속에서 선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불교원전강독II(Readings in Buddhist Literature Ⅱ)
본 강독에서는 초급 산스크리트와 중급 산스크리트의 기초문법을 통해 익힌 산스크리트 해독능력을 심화시키며 나아가 불교의 기본개념들에 대한 산스크리트 어원분석을 통한 불교학 기초정립을 목표로 한다.

담당부서 : 교무지원팀 / Tel : 041-731-3581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담당부서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