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왼쪽 메뉴 바로가기


글로벌 문화 협력의 중심 대학 금강대학교

Academic Affairs대학/대학원


Home > 대학/대학원 > 대학안내 > 불교/사회복지학부 >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과

학과안내DEPARTMENT INFORMATION

교육목표

사회복지학은 급변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사회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역동적 학문으로 발전하고 있다. 사회복지 정책·제도분야에서는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보장제도를 연구하고 우리나라 현실에 적합한 복지국가 모형을 제시한다. 사회복지실천 및 서비스분야에서는 사회적 지원이 필요한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에 적합한 복지프로그램과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본 대학의 사회복지학과는 전문적인 이론 및 실천기술을 연구하고 습득하여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 할 수 있는 전문 사회복지인력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

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복지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국가자격 취득을 위한 필수 교과목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사회복지학과는 인간존중이 실현되는 복지사회 구현을 목표로 사회복지학 전공지도에 필요한 제반 지식과 기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 및 갈등관리 등에 대해서 교육한다. 또한 전문지식 능력, 윤리적 판단력, 사회정의에 관한 신념과 가치관을 습득하게 하여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가족생활, 청소년, 노인문제, 상담과 교육 등 각종 복지분야에서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사회복지실천전문가로 양성한다. 사회복지전문가 양성에 필요한 각종 지원제도(사회복지사국가시험대비 집중교육프로그램, 사회복지자료분석능력 향상을 위한 spss 활용기법강좌) 등도 완비되어 있다.

취업 및 진로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는 경우 사회복지사 2급(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고,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이를 바탕으로 졸업 후 진로는 매우 다양하다. 사회복지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졸업생들은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사회복지관련 공단(근로복지공단, 국민연금관리공단, 건강보험관리공단), 지역사회종합복지관, 의료사회사업가 , 기타 사회복지기관·시설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지속적으로 학문에 정진하고 있다.

핵심역량

- 봉사정신
- 리더십
- 문제해결능력
- 전문지식 활용능력
- 세계문화 수용능력

교육과정표/학과로드맵/교과목개요

교육과정표

1학기 교육과정표
수준 1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학점
1 전선 CS00036 인간행동의 이해 3-3-0
전선 CS02017 진로상담심리 3-3-0
2 전필 SW10001 사회복지개론 3-3-0
전필 SW10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3-0
전선 SW11002 사회복지발달사 3-3-0
전선 SW11001 사회보장론 3-3-0
전선 SW11050 사회복지지도감독론 3-3-0
전선 SW11051 아동복지론 3-3-0
3 전필 SW10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3-3-0
전필 SW10007 사회복지조사론 3-3-0
전필 SW11009 지역사회복지론 3-3-0
전선 SW11025 가족복지론 3-3-0
전선 SW11036 정신보건사회복지론 3-3-0
전선 SW11052 청소년이해론 3-3-0
4 전필 SW11024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3-3-0
전선 SW11044 학습이론 3-3-0
전선 SW11054 심리측정과 평가 3-3-0
전선 SW11046 빈곤과 복지국가론 3-3-0
2학기 교육과정표
수준 2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학점
1 전선 CS00037 사회복지법의 이해 3-3-0
전선 SW11028 자원봉사론 3-3-0
2 전필 SW10003 사회복지실천론 3-3-0
전필 SW10004 사회복지정책론 3-3-0
전필 SW11006 노인복지론 3-3-0
전선 SW11034 사회문제론 3-3-0
전선 SW11007 정신건강론 3-3-0
전선 SW11043 발달심리론 3-3-0
3 전필 SW11012 사회복지현장실습 3-2-2
전필 SW10009 사회복지법제 3-3-0
전필 SW10006 사회복지행정론 3-3-0
전선 SW11014 사회복지자료분석론 3-2-1
전선 SW11015 장애인복지론 3-3-0
전선 SW11053 청소년복지론 3-3-0
4 전선 SW11026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3-3-0
전선 SW11027 산업복지론 3-3-0
전선 SW11047 집단상담론 3-3-0
전선 SW11048 상담심리이론 3-3-0

학과 로드맵

진로별/ 취업분야별 로드 관련 교육과정
취업분야별 로드 관련 교육과정
진로별/취업분야별 로드 관련 교과목명
사회복지행정전문직 ◇ 사회복지사 2급 국가자격 이수 교과목 및 청소년상담사 3급 국가자격 이수 교과목
◇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시험 교과목 별도 개설 혹은 타학과 교과목 이수 지도
사회복지상담전문직 ◇ 사회복지사 2급 국가자격 이수 교과목 및 청소년상담사 3급 국가자격 이수 교과목
◇ 민간사회복지사 진출관련 교과목 별도 개설 및 안내
사회복지연구(대학원진학) ◇ 사회복지사 2급 국가자격 이수 교과목 및 청소년상담사 3급 국가자격 이수 교과목
◇ 대학원 진학 관련 교과목 별도 개설 및 안내
타 학부 또는 학과 전공 상호인정 교과목
로드별 교육과정
학부 또는 학과 교과목번호 관련 교과목명
행정학과 SW11001 사회보장론
SW11046 빈곤과 복지국가론
자격증 관련 교과목
로드별 교육과정
자격증명 로드 관련 교과목명
사회복지사2급
(사회복지사업법,
국가자격)
필수과목(10과목):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현장실습
선택과목(4과목):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가족복지론, 산업복지론, 사회문제론, 정신건강론, 사회보장론, 자원봉사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중 선택
청소년상담사3급
(청소년기본법,
국가자격)
필수과목(5과목): 발달심리론, 집단상담론, 심리측정 및 평가, 상담심리이론, 학습이론
선택과목(1과목): 청소년이해론, 청소년수련활동론
사이버강좌 교과목
로드별 교육과정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SW11052 청소년이해론(예정)
SW11007 정신건강론(예정)

교과목 개요

인간행동의 이해 (Introduction to Human Behavior)
인간행동의 결정 요인을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영역에서 분석하여 인간행동을 이해하고, 사회복지 실천에서 많이 활용되어 온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등을 학습한다.
진로상담심리 (Career Counseling)
진로상담은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거나 진로계획, 진로나 직업선택과 결정, 실천, 직업적응, 진로변경 등의 과정을 돕기 위한 활동을 지칭한다. 진로지도와 유사한 내용으로 개별상담과 집단상담의 기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본 교과에서는 상담심리학의 총론안에서 진로상담 영역 분야를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법의 이해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Laws)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기본적인 내용들을 이해하며, 사회복지실천과 사회복지법 관계 등을 학습한다.
자원봉사론 (Volunteerism)
사회복지 욕구의 증대와 공적 서비스의 한계 그리고 현대사회의 여가시간의 증대는 자원봉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자원봉사자 훈련, 교육과 관리 등에 관한 이론적 지식 및 방법들을 학습하여 자원봉사조정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필요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여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의 연구와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거시적 분야에 대한 학문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 본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인간의 사회적 행동의 결정 요인을 다 학문적인 시각에서 분석하여 인간과 사회환경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특히 사회복지 실천에서 많이 활용되어 온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 생애 주기 이론에서 본 발달단계 미발달과제, 체계이론적 관점에서 본 개인ㆍ가족ㆍ집단ㆍ지역사회ㆍ조직ㆍ문화 등을 연구한다.
사회복지발달사(History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 제도를 역사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익힌 뒤 시대별로 서구 사회의 주요 국가(영ㆍ미 등)들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복지국가의 생성, 정착, 확장 및 위축의 과정을 정치, 사회, 경제적 맥락에서 분석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사회복지발달과정을 서구사회와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사회복지발전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다.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형태 및 변화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국민경제, 고용구조 및 가족구조에 미치는 상호 영향을 알아본다.
사회복지지도감독론(social work supervision)
사회복지지도감독론은 예비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현장실습 전후에 각종 사회복지시설의 설치기준이나 운영기준을 학습함으로써 예비사회복지사들이 다양한 사회복지사업현장에서의 경험을 할 수 없는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일차적 목적이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사회복지현장실습에 임하기 전에는 주로 이론적인 교육에만 치중한 나머지 사회복지현장실습 이후에도 사회복지사업현장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한계점을 고려할 때 사회복지지도감독론은 사회복지사업현장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축적에 긴요한 교과목이다. 아울러 사회복지사업현장에 입직이 된 전문사회복지사의 경우에도 다양한 사회복지사업분야별 시설운영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다는 측면에서 보면 사회복지지도감독론은 사회복지시설운영의 기준들을 바탕으로 정부의 행정지도감독이나 사회복지시설평가에 대비할 수 있는 전문성을 확장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아동청소년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청소년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을 교육하여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아동청소년복지 관련영역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elfare Practices)
현대 복지국가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회복지문제를 원만히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의 접근 방법 중 미시적인 접근방법을 택하며, 복지대상자의 심리적이고 사회행동적인 측면에서의 개별적인 개선을 위한 임상적이고 기술론적인 이론을 다루게 된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를 정책적 시각에서 연구하고 선진국의 복지정책을 비교분석하여 한국사회 복지 정책의 실태를 객관적 시각에서 파악한다.
노인복지론(Social Work with the Aged)
현대사회에서의 노인의 심리, 경제생활, 핵가족제도, 노인건강문제, 노인을 위한 복지시설 등을 포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의 차원에서 노인복지의 증진을 위한 구체적 실현방안을 토론한다.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사회문제의 정의, 유형과 형태, 접근방법 등을 숙지하여 사회문제에 관한 기본적 이해 능력을 갖춘다. 현대 사회의 각종 사회문제들, 예컨대 구조적인 문제인 빈곤과 불평등, 해체적 문제인 가족해체와 빈민지역, 일탈적 문제인 범죄, 비행, 약물 및 알코올 중독, 매매춘 등을 분석하고 사회적 예방 대책 및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기초이론을 배우기 위해 정신질환의 유형, 정신장애의 판정기준 등을 학습한다. 그리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사회복지적 개입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제반 프로그램을 개괄적으로 교육한다.
발달심리론(Developmental Psychology)
태내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신체, 인지, 사회성, 정서 영역등에서 일어나는 발달과정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이해하여 올바른 인간발달을 도모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Methodology in Social Practice Work)
사회사업의 철학, 목적, 기능, 실천방법 및 기술을 학습하고 그것을 통하여 통합적인 방법과 기법을 모색하고 아울러 실제 적응능력을 기른다.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과학 조사연구를 위한 과학적방법의 기본을 습득하기 위하여 조사의 기초개념과 조사 설계, 표본과 측정, 다양한 자료수집방법과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을 교육한다. 특히 실무 에서의 실제적 응용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가상적인 프로젝트를 통한 조사연습을 실시하도록 하여 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법을 학습한다.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Social Welfare)
지역사회이론에 바탕을 두고 사회복지적인 실천을 통하여 지역사회 주민의 생활수준의 향상과 복리향상을 위해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조직, 행정적인 이론을 이해토록 한다.
가족복지론(Family Social Welfare)
가족복지론은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전달 과정 등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들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개입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미시적으로 가족문제에 효과적으로 개입하는 가족치료의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며, 거시적으로는 가족의 복지향상을 위한 가족정책을 학습하여 가족생활을 보호, 강화하는 능력을 배양과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한 사정, 개입과정, 이에 따른 가족복지 실천관점에 대해 연구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Social Work in Mental Health)
정신 및 정신건강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그리고 정신 보건체계에 있어 사회사업가의 역할 등을 학습한다. 정신질환의 예방, 치료, 재활, 그리고 사회보장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검토하고, 정신질환의 진단 및 사정의 도구, 법과 정책을 학습한다.
청소년이해론(understanding of youth)
청소년이해론은 청소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청소년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요인들에 대한 분석하고 청소년기의 발달적·사회적 요구로 인한 문제행동들의 이해는 물론 전문적인 개입 방안을 탐색하는 개론서에 해당한다. 따라서 생애주기적으로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심리적, 사회문화적 특성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을 기초로 실제로 노출된 청소년문제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내용으로 교과목이 구성된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Practicum)
사회복지학의 응용과학적 측면을 반영하는 과목으로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학생들이 실습을 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기관에서 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게 하고, 사회복지기관 감독관의 지도와 학교 실습교수의 지도를 받게 된다.
사회복지법제(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 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서 사회 복지 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를 행정학적 시각으로 접근 및 분석을 통한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프로그램설계,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 등을 공부한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은 응용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이론과 실천의 양면에 있어서 과학적 특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의 조사(연구)자료를 분석하는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이에 본 과목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사회현상을 통계적으로 기술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Disabled)
장애인복지에 대한 이해를 위해 장애에 대한 다양한 시각 및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가치에 대하여 교육한다. 이를 위해 장애에 대한 정의 및 분류, 유형 및 정도에 따른 특성, 장애인 실태 및 관련법 등을 학습한다. 또한 장애에 대한 사회적 혹은 국가적 책임을 강조하고 재활을 위한 제반 프로그램의 숙지를 통해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익히게 한다.
청소년복지론(social welfare with youth)
청소년기는 의존에서 벗어나서 성인으로 자립해야 하는 발달과업을 가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청소년복지는 아동복지의 하나로 다루어져왔지만, 공교육의 연장과 함께 청소년기가 늘어나면서 청소년복지의 초점은 일부 요보호청소년과 문제청소년의 보호에서 전체 청소년의 삶의 질의 향상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모든 인간이 가지는 사회적 욕구 중에서도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문제에 대응하고 청소년들의 사회적 욕구인 교육, 보건, 직업에 관한 사항과 일탈, 불평등, 사회해체와 같은 사회문제와 접하게 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정책적이고 실천적인 사회복지방법론을 다룬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Social Work Values and Practice Ethics)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관해 교육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천현장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 및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여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현실에 적합한 자신들의 가치관과 윤리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학습이론(Learning Theories)
인간의 행동과 사고가 환경과의 접촉과정을 통하여 획득하고 변형, 망각되는 과정에서 그 요인들을 이해하고 심리치료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심리측정과 평가(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각종 심리검사의 구성이론과 제작법, 실시 및 채점, 결과 해석방법을 학습한다.
빈곤과 복지국가론(Poverty Policy and Welfare State)
빈곤의 개념과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 들을 복지국가와 관련된 제 측면에서 학습한다. 주요 선진 복지국가를 대상으로 하여 복지국가의 전개과정 및 복지국가 발달의 제 요인들을 비교, 학습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행정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산업복지론(Industrial Social Welfare)
사회복지실천분야의 하나인 산업복지론은 주로 노동자계층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한 노동 복지문제를 다루게 된다. 산업의 현장에서 일어나는 근로조건이나 임금문제, 복지후생제도, 산업재해, 고용알선, 직업훈련 등이 주된 영역이 되고 미시적으로 산업사회사업기술론이 동시에 학습된다.
집단상담론(Group Counseling and Psychology)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집단상담의 주요 원리와 접근 방법들을 다룬다. 집단 유형별로 집단 역동과 상담자의 역할, 기법, 치유요인등을 학습한다.
상담심리이론(Theories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심리를 본격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관련 각종 상담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 상담 심리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다양한 이론, 실제 상담 과정 등을 학습한다.

담당부서 : 교무지원팀 / Tel : 041-731-3581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담당부서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