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불교학전공

금강대학교

교육목표

불교학전공

현대인들의 전반적인 지적수준과 문화의식이 향상됨에 따라 불교학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고조되어 왔음은 이미 오래전의 일이다. 불교학은 불교라고 하는 특정 종교의 교리를 연구하는 학문의 성격을 넘어서 인생의 근본문제에 대한 독선적이거나 배타적이지 않은 합리적인 설명을 바탕으로 하며, 인간과 사회의 문제들을 근원적으로 통찰하며 실제적이고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주와 인생에 대한 진실을 깨우쳐 주는 가르침을 보다 깊이 연구하며,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주는 불교학에 대한 체계적 연구의 필요성은 앞으로 더욱 더 대두될 것이며, 창조적 문제 해결능력을 갈망하는 지식인들의 탐구분야로 확고히 자리 잡을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추세에 부응하여 불교학과는 불교 근원에 대한 연구를 필두로, 인문·사회·자연과학 분야의 연구를 대폭적으로 강화하여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의 문제 해결방안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함을 교육목표로 삼는다.

교육과정

우리 금강대학은 불교특성화대학이며, 우리학부는 대학 설립 이념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학부로 불교학과 응용불교학의 두 전공으로 운영하고 있다. 불교의 종교문화적 전통과 철학적 측면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행복한 사회건설에 요구되는 세계관과 가치관을 익히는 한편, 불교를 여타 학문과 접목시켜 현실적, 실용적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한다. 또한 학습 과정에서 읽고, 쓰고, 발표하는 인문학적 기초소양을 축적하며, 이를 바탕으로 여러 사무직 분야에서 활동하는 인재를 생성한다. 우리학부는 불교 뿐 아니라 사회복지, IT, 행정, 경영, 국제통상 등 여타 분야를 융합하여 전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방면으로 진출할 수 있는 창의력을 함양할 수 있다. 외국유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거의 전원이 중국, 대만, 일본 등에 교환학생으로 갈 수 있으며 해당 정부 초청으로 유학하는 기회도 많다. 졸업 후 해외 대학원 진학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지역인재 7급 공무원이나 공공기관에 취업할 수도 있다.

취업 및 진로

순수 불교학의 연구만으로써는 취업 및 진로가 한정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불교학전공에서는 최소한의 불교관련 필수 과목만 의무적으로 이수하게 하고, 불교관련 지식을 넓히기 위해 전공 선택과목을 이수하거나 여타의 인문·사회·자연과학 교과목 이수로 취업 및 진로를 획기적으로 넓힐 수 있도록 하였다. 전문 불교학자가 되어 불교 교육자가 되거나 불교연구기관에 종사할 수도 있고, 점증하고 있는 불교 관련 벤처 사업이나 멀티미디어 분야 등 새로운 분야에서 활약할 기회도 많아질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크게 각광을 받고 있는 불교관련의 명상수련과 상담심리 등과 같은 학문분야나 문학·예술·교육 분야에서도 불교학 전공자에 대한 수요가 나날이 증대하고 있고, 현대사회에서 괄목할만하게 크게 증가하고 있는 사회복지기관에 진출하고 있는 불교학 전공자도 많이 볼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정신문화의 중요성이 절대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추세인 만큼, 불교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정신문화의 성격으로 말미암아 불교학과 졸업생의 취업과 진로는 다양하게 열려있다고 할 수 있다.

전공능력

  • 자아인식 능력
  • 공감 능력
  • 외국어 능력
  • 문화수용 전파 능력
  • 통섭 능력
  • 지식활용 능력

교육과정표

학년 1학기 2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비고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비고
2 전공 인도불교사* 3-3-0 전공 현대사회와 불교* 3-3-0
전공 불교경전개설* 3-3-0 전공 불교철학의 기초* 3-3-0
전공 한문경전강독Ⅰ* 3-3-0 전공 중국불교사* 3-3-0
전공 한문경전강독Ⅱ 3-3-0
3 전공 대승불교의 제문제 3-3-0 전공 천태법화사상* 3-3-0
전공 반야중관사상 3-3-0 전공 유식사상 3-3-0
전공 초급 산스크리트 3-3-0 격년
개설
전공 중급 산스크리트 3-3-0 격년
개설
전공 초급티베트어 3-3-0 전공 중급티베트어 3-3-0
전공 한국불교의 역사* 3-3-0 전공 불교와 현대철학의 제문제* 3-3-0
4 전공 화엄사상 3-3-0 전공 밀교사상 3-3-0
전공 불교수행의 이론과 실제* 3-2-1 전공 세계의 불교* 3-3-0
전공 티베트불교 3-3-0 명칭
변경
전공 불교원전강독 3-3-0
학기총계 11과목 (33학점) 12과목 (36학점)
총계 23과목 (69학점)

* 표시는 불교학, 응용불교학 모두 전공으로 인정되는 과목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