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응용불교학전공

금강대학교

교육목표

응용불교학전공

20세기 초 시공간의 상대성 이론을 갈파했던 아인슈타인은 21세기 우주의 감성에 가장 잘 부합되는 종교는 ‘절대[자]’를 상정하지 않는 무전제의 종교여야 하며, 불교가 바로 이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단언한 바 있다. 불교는 인간의 삶에 주어진 절대적 가치나 의미 같은 것은 없으며, 오직 우리의 마음이 모든 문제의 원인이자 결과, 즉 모든 문제 해결의 열쇠라고 진단한다. 이런 의미에서 불교는 마음의 과학이자 철학이며, 심리학이다. 응용불교학전공은 이러한 불교 심리학적 지혜가 실제 인간의 삶의 여러 국면에 적용 가능하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21세기 서구사회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분야는 뇌 과학과 연계된 인지과학 분야이다. 그런데 이 분야의 과학자들이 서구의 과학이나 철학의 물질주의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수 십 년 전부터 주목해 온 분야가 바로 동양의 불교였다. 특히 최근 불교의 [mindfulness(알아차림)] 수행이 인지치료나 상담심리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요가수행이 인기를 끌었던 것처럼 모든 절대가 무너진 포스트 모던시대 서구인들의 공허한 마음을 파고들고 있다. 이러한 서구의 불교 열풍은 동일한 근대병을 앓고 있는 우리사회에 곧 전이될 것이며 불교심리학적 처방은 현대인들의 마음병을 치유할 최적의 수단이 될 것이다.

교육과정

응용불교학전공은 마음과학으로서의 불교적 통찰과 최신 인문과학의 성과를 접목함으로써, 현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인문과학의 새로운 모델을 정립하고 교육하려는 거시적 목표 하에 개설 되었다. 이를 위해 전통적인 불교철학이나 심리학에 대한 교육을 토대로 하여, 인문·사회·자연과학의 융합 및 최근 급격히 수요가 늘고 있는 불교상담 관련 과목을 중심으로 커리큘럼을 구성 하였다. 더불어 동서 문명의 전환기에 한국 불교의 세계화를 주도할 불교적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불교영어실습’과목들을 배정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불교 명상이나 무술 등의 과목을 통해 불교적 인성을 연마할 수련 기회도 제공받게 된다. 이렇게 불교와 다양한 분야를 창조적으로 융합하는 인문적 소양과 이를 전달할 실용적인 외국어 능력, 그리고 불교적 인성까지 배양한 졸업생 들은 불교계 뿐 만 아니라 사회의 각 분야에 진출하여 단절된 인간관계를 회복할 중요한 연결고리로 활약하게 될 것이다.

취업 및 진로

불교상담 분야에서 활약하는 심리상담사, 불교철학이나 심리학을 연구하는 전문 학자, 응용불교 분야에서 활동하는 연구자, 불교적 테마를 소재로 하는 전문작가나 저술가, 불교 관련 인문학 강연자, 불교매체 관련 신문방송인, 칼럼리스트, 불교관련 인터넷 블로그 운영자, 불교교양대학 강사, 사찰 지도법사, 사찰행정/재정 관련 업무 등 다양하다. 응용불교학전공은 창조적으로 사유 하는 자유로운 실천 지성들이 모여 함께 연구하고 수련함으로써 가리워진 진실에 눈을 뜨고 묵혀둔 감성을 일깨우며, 잠들었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음을 자부하며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이 바로 그 교육의 수혜자가 되기를 요구한다.

전공능력

  • 자아인식 능력
  • 공감 능력
  • 외국어 능력
  • 문화수용 전파 능력
  • 통섭 능력
  • 지식활용 능력

교육과정표

학년 1학기 2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비고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비고
2 전공 인도불교사* 3-3-0 전공 응용불교학의 이해 3-3-0
전공 불교영어실습* 3-2-1 전공 불교생태학 3-3-0
전공 한국문화와 불교* 3-3-0 전공 불교윤리학* 3-3-0
3 전공 불교의 과학 3-3-0 전공 불교경영학 3-3-0
전공 불교심리학 3-3-0
전공 불교문화콘텐츠 3-3-0
4 전공 불교수행의 이론과 실제* 3-2-1 전공 세계의 불교* 3-3-0
전공 선과 다도 3-3-0
학기총계 7과목 (21학점) 6과목 (18학점)
총계 13과목 (39학점)

* 표시는 불교학, 응용불교학 모두 전공으로 인정되는 과목임.
※불교학 전공간 상호인정과목 추가(인도불교사, 불교영어실습, 한국문화와 불교, 불교수행의 이론과 실제, 세계의 불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