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프라마나전공(주전공)

금강대학교
프라마나전공

프라마나전공은 지식이나 기술 중심의 단편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동서양고전 100권을 읽고, 토론하여 자기 삶의 철학을 형성합니다.
단순 지식 추구를 벗어나 지혜를 탐구하며, 과거-현재-미래의 현상들을 바르게 인식하고, 비판하며, 실천력을 갖춘 전문 인재를 양성합니다.

교육목표

선한마음에 기초한 개인-사회-국가-세계의 구조를 통찰하는 안목과 미래를 내다보고 공동체와 함께 공생 및 공헌하는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전공소개

지금까지의 학문들은 실천적 측면에서 이상과 현실의 괴리가 존재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문적 진리를 삶 속에 연계하는 실질적인 과정이 필요하다.
프라마나 전공은 한 권의 고전을 여러 번, 다각도로 깊이 있게 읽고 독서 후 단계로 함께 책을 읽고 논쟁하는 질문과 답변 중심의 한국형 독서와 토론을 지향한다. 다회기 독서를 통해, 지식 습득 및 논리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확립하며 논리적으로 타당한 답을 정리하기 위한 소통과 경청의 과정을 거친다. 아울러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여 공통의 진리를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개인과 사회적으로 화합된 진리를 삶 속에 연계하는 실천의 과정을 가지게 된다. 금강대만의 특성을 살려 한국형 독서와 토론을 지향하여 실질적으로 학문적 진리를 삶 속에 연계하여 어진 인재 양성을 구현할 수 있다.

학습성과

본 전공은 인문사회과학적 통찰력을 기르는 핵심 전공이다. 인간 본연의 선한 심성을 바탕으로 마음의 본질을 분석하여 바르고 참된 자아를 확립한다. 나아가 타인과 세상을 품는 마음으로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으며 깊은 전문성과 통찰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아울러 지혜롭고 자비로운 마음으로 더 넓은 세상을 당당하게 개척하는 어진 인재가 될 것이다.

취업 및 진로

  • 공직
    • 일반직, 정무직, 공기업 등
  • 국제기구
    • UN, OECD, World Bank 등
  • 연구학술
    • 국책 및 민간 연구소 행정직 등
  • 언론계
    • 신문기자, 방송인 등

교육내용

3대 가치를 구현하는 9대 교과영역 이수
3대가치 9대영역 교육방향
정심
(正心)
선한마음
  • 자아에 대한 내면적 분석을 통해 나의 존재에 대한 인식
  • 마음의 본질을 분석하고, 참된 자아 확립과 통찰
정견
(正見)
인간
  • 인류 문명의 변천사를 조망하여 과거-현재-미래를 바르게 예측
  • 한국 위인의 삶과 사상 분석
종교/역사
  • 세계 주요 종교의 출현과 내용, 인류 삶에 끼친 영향
  • 한국과 세계의 역사적 이슈들을 분석하고 현대적 시각에서의 시사점 통찰
정치/경제
  • 사회와 국가의 출현과 이를 구성하는 작동 원리 탐구
  • 법, 제도의 등장과 역사적 변화, 미래의 新 패러다임 분석·이해
문화/예술
  • 한국과 세계의 문화와 예술의 기원 탐색
  • 한국과 세계의 문화와 예술의 시대사적 변천사 및 의미 해석
교육/복지(환경)
  • 한국과 세계의 교육과 복지제도에 관한 역사적 변천과정 탐색
  • 교육의 불평등, 교육의 사회화, 복지사각지대 등을 통찰
  • 역사적 조망을 통한 미래사회의 교육/복지제도의 전망
과학/기술
  • 과학과 기술의 역사적 발전과 이면의 부작용 분석
  • 새로운 문명의 패러다임으로서 AI·빅데이터 등 정보 분석 및 활용 능력 함양
정행
(正行)
공생
  • 개인, 사회, 국가, 세계 등의 의존성과 연계성을 이해
  • 함께 사는 세계 공동체 의식 함양
공헌
  • 개인 및 공동체적 차원에서 국가/세계에 헌신/봉사하는 실천성 제고
교육과정 체계 : 학년별 / 9대 교과영역별 연계성 정립
  • 9대 교과영역 : 선한마음에 기초한 개인-사회-국가-세계의 구조를 통찰하는 안목과 미래를 내다보고 공동체와 함께 공생 및 공헌하는 가치 실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