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학생 선택형 커리어개발 전문과정

사회복지학전공(복수전공)

금강대학교

교육목표

학생 선택형 커리어개발 전문과정
사회복지학전공

사회복지학 전공의 교육목표는 21세기의 복지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 분야의 사회보장 영역에서 일할 수 있는 사회복지 전담공무원 등의 전문직 양성에 필요한 교육과정과 함께 사회복지 현장에서 심리 사회적 서비스 업무를 담당하는 민간부문의 전문직에게 요구되는 제반 지식과 실천기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다루는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 데 우선적인 교육목표를 둔다.

전공소개

사회복지학 전공은 현대 복지국가 사회가 지향하는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학문이다. 따라서 인문사회과학 분야 중에서는 어느 학문보다 인간 현상과 사회현상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사회를 변화시키는 역동적 학문으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학 전공에서는 다양한 사회복지 문제를 해결하고 아동·청소년, 노인·장애인 등을 상담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 전공 과정을 두고 있다.

학습성과

사회복지학 전공의 교육과정은 오늘날 복지국가에서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 ‘사회복지사’ 국가자격 이수 교과목을 기본적으로 개설하고 있으며, 사회복지 현장이나 상담 현장에서 요구되는 민간자격 교과목도 복지상담 관련 학술단체를 통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에서는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분야에 속하는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등을 개설하여 사회복지전담공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하고, 사회복지실천 및 상담분야에 속하는 사회복지실천론, 정신건강론,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등을 개설하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

취업 및 진로

사회복지학전공에서 개설하는 사회복지학 교과목 51학점(필수 10개 교과목, 선택 7개 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하는 경우 국가자격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고,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과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제한경쟁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우리 대학의 사회복지학전공 졸업생들의 진출분야를 보면,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사회복지관련 공사(근로복지공단,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사회복지전문직, 지역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정신건강증진기관, 기타 사회복지상담기관·시설 등의 전문사회복지사와 상담사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의 국책연구원으로 진출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