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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전망

금강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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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01KR010009상품기획자

하는 일


상품기획자는 소비의 구매 패턴과 소비 유형을 파악하여 시장성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개발한 상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와 매매 조건, 수수료 등을 협의하고 계약을 체결한다. 상품기획자의 업무는 신상품의 기획 발굴 및 아이디어 개발, 콘셉트의 개발, 신제품 개발 등에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그 외 소비자의 욕구를 평가 분석하고, 소비유형과 구매패턴을 파악하여 시장성 있는 신상품을 발굴할 뿐만 아니라 생산, 개발, 구매 및 판매, 재고조정 등 상품흐름의 전 과정을 총괄하는 일을 수행한다. 그리고 광고 및 홍보전문가와 광고 전략에 대해 협의하며, 업체의 마케팅부서 담당자와 협의해 마케팅을 위한 전략 및 방안을 수립하여 적용한다. 이들은 특정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현재의 판매수준, 소비자의 취향 등을 조사 분석해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거나 자문하는 일도 수행한다. 이런 점에서 상품기획자는 업무특성에 따라 상품기획자, 상품개발자, 마케팅전문가 등으로 불리기도 하며, 머천다이저(MD)도 상품기획자에 해당된다. 물론 이들은 활동하는 산업분야와 주된 품목에 따라 업무에 차이가 있고 일부는 상품기획보다 상품의 전시나 구매 대리와 같은 업무가 중심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이들 대부분은 시장조사나 분석을 통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신상품을 기획하는 일을 수행한다. 즉 수요가 있을 만한 상품을 선택하여 예산한도 내에서 생산· 구매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유도하는 등 생산에서 유통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무를 총괄한다. 상품기획자를 활동분야에 따라 구분하면, 우선 방송이나 인터넷, 백화점, 할인점, 제조업체 유통업 및 소매점에서 활동하는 경우 흔히 리테일MD라 불린다. 이들은 상품기획에서부터 주문, 전시, 판매, 배송, 사후관리, 재고관리까지 담당하는 경우가 많고, 경우에 따라 직접 상품을 계획· 생산하는 데도 관여한다. 이 중 인터넷에서 활동하는 쇼핑몰MD(웹MD)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카테고리별로 상품아이템을 구성하고 상품 구입과 거래처 관리 등의 업무를 주로 수행하며, 백화점이나 할인점의 MD는 신상품 발굴과 거래처 관리, 입점 브랜드 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홈쇼핑MD는 방송 판매상품을 기획하고 상품 소개전략을 세우며 생방송 중 상품의 판매상황을 점검하고 배송관리를 담당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그리고 제조업체에서 활동하는 상품기획자는 통상 제품의 기획에서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을 관리한다.의류업체에서 활동하는 패션MD는 시장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와 유행을 분석하여 디자이너 와의 협의를 통해 신상품을 기획하며, 원가분석과 자재구매, 생산관리, 품질관리, 생산량과 판매량 조절, 상품판매를 위한 마케팅 및 재고관리 등의 총괄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백화점 및 할인점 등에서 활동하는 비주얼MD는 상품기획 및 관리업무와 더불어 상품의 가치를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상품을 배치하고 매장 분위기를 조성하며,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를 창출하는 일을 함께 수행한다. 쇼윈도 설치와 매장구성,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등의 비주얼적인 부분을 총체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판매나 직원관리 업무를 함께 수행한다. 바잉오피스MD는 외국의 바이어가 국내 물품의 수입을 요청하면 해당 물품의 생산기업을 선정하고 바이어가 원하는 일정에 맞춰 물품을 납품하며 물품검수부터 선적에 이르는 모든 업무를 담당하는 구매대리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 외에도 제품의 특성에 따라 식품MD, 가전MD, 주얼리MD, 가전제품MD, 가구MD, 도서MD, 코스메틱MD 등으로 불리며 전문성을 발휘하기도 한다. 이들은 각각의 해당 분야에서 상품기획 및 유통의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생산과정을 담당하는 제조MD, 영업 분야를 담당하는 영업MD, 상품기획만을 중점적으로 담당하는 기획MD 등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온라인과 모바일 등을 통해 개별판매업자들이 자신의 제품을 판매하는 오픈마켓 플랫폼이 활성화되면서 패션, 전기전자, 유아용품 등 각 카테고리별 판매업자를 관리하고 고객들에게 효율적으로 제품을 알리기 위한 기획을 하는 카테고리매니저도 별도로 활동한다. 일반적으로 금융 및 보험상품개발자, 여행상품개발자는 상품기획자와는 별도의 직업으로 구분된다.

업무 환경


상품기획자는 직접 현장을 다니면서 시장조사를 하거나 거래업체와의 회의, 좋은 상품의 선점, 전시나 진열상태 변경, 담당 상품의 판매량 점검 등을 위해 출장을 자주 다니는 편이다. 또한 경영기획, 광고홍보, 생산, 유통 등을 담당하는 전문가나 담당직원들과의 회의도 잦은 편이다.

상품기획자가 되기 위해 특별히 정해진 교육이나 훈련과정은 없으나 대학교에서 경영, 경제, 무역, 유통을 전공하거나 의상, 섬유, 식품 등 특정한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채용 시 아르바이트나 인턴, 창업 등 해당 분야에서 활동한 경력을 높이 사는 업체도 많으므로 유통 분야의 경험을 쌓는 것도 좋다. 이외에도 사설교육기관에 개설된 MD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하여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관련 자격증 및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상품기획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하고,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유행을 이끌 수 있는 능력 등이 요구된다. 상품기획자는 홈쇼핑업체, 백화점, 대형마트, 인터넷쇼핑업체 등의 유통관련업체, 의류회사, 바잉 오피스, 식품업체, 가전업체, 가구업체, 귀금속업체 등으로 진출하여 머천다이저로 활동할 수 있다.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공개채용의 형태로 채용하며, 경력자에 한해 특별채용을 하기도 한다. 해당 업체의 인턴이나 아르바이트 경험, 그리고 상품판매 경력이 있다면 입직 후 업무파악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 관련 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정보경영학과, e-비지니스학과, 국제통상학과, 광고마케팅학과, 무역학과, 유통학과, 물류유통학과, 의상학과, 섬유학과, 패션디자인학과, 식품관련 학과 등

■ 관련 자격: 유통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이상 대한상공회의소), 물류관리사, 패션머천다이징산업 기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상품기획자는 소비자의 구매심리와 소비트렌드를 파악하고 욕구를 평가·분석 하여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는 일을 수행하기 때문에 늘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적인 자세와 흥미를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조사 및 분석 능력과 아이디어 창출력도 있어야 하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잘 표현하고 이를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 설득력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상품의 기획에서부터 유통의 전반에 이르는 과정을 총괄하기 때문에 각 부문의 전문가 및 사무직원들과 원만히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친화력, 대인관계 능력, 협상능력 등도 뛰어나면 유리하다. 그리고 해외트렌드를 파악하고 바이어 상대를 위해 외국어 능력을 갖춘다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된다.

경력 개발


상품기획자는 처음에 전문가의 업무를 보조하는 일에서부터 시작해 점차 경력을 쌓으면 전문가로서 인정받게 된다. 상품기획에서부터 제조, 판매에 이르기까지 유통의 전반적인 분야를 익히는 직업인만큼 경력을 쌓은 후 오퍼상이나 제조업체, 제품소싱업체 등을 창업할 수 있다.

종사현황



성별-남성 65.9%, 여성 34.1% / 연령-20대이하 10.6%, 30대 40%, 40대 38.8%, 50대 7.1%, 60대이상 3.5% / 학력-대학원졸 이상 12.9%, 대졸 73%, 전문대졸 10.6%, 고졸이하 3.5% / 임금-하위(290만원) 25%, 중위(400만원) 50%, 상위(550만원) 25% (자료:통계청(2017), 지역별고용조사


상품기획전문가는 남성비율이 높으나 여성도 34.1%를 차지하고 있다. 연령대는 30~40대의 근로자 비율이 가장 높다. 학력은 대졸 이상 근로자 비율이 매우 높으며, 종사자의 임금 중앙값은 400만 원으로 나타났다.

일자리 전망


상세내용 하단 참고

향후 10년간 상품기획자의 취업자 수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2029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0)에 따르면, 상품기획자는 2019년 약 24 천 명에서 2029년 약 27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3천 명(연평균 1.1%)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상품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고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품기획자의 역할은 더욱 커지고 있다. 제품판매에서 홍보나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신제품을 기획하고, 기존에 출시된 제품 중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제품을 찾아 소개하는 역할이 무척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 인구구조의 변화로 새로운 고객층의 니즈분석과 시장 분석 등이 요구되어 상품기획자의 고용증가에 긍정적이다. 중장년층을 위한 화장품처럼 세분화된 소비자의 특성에 부합하는 상품기획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내 1인 가구는 2019년 614만 가구를 넘어 전체 가구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어 산업계 전반에서 이들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다양한 상품개발 및 기획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대기업의 브랜드이미지를 우선 고려하여 소비하기보다 제품에 대한 정보를 여러 경로를 통해 소비자 스스로 꼼꼼히 탐색하여 구매하거나 백화점, 홈쇼핑, 로드숍 등이 아니라 SNS 등의 틈새시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등 구매에 대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시장 트렌드가 급속하게 변화하는 시대에 상품기획자의 직관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변수들이 많아져서 소비자의 구매패턴과 소비트렌드, SNS정보 등에 대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상품수요를 예측한 후 신상품의 기획 및 마케팅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업체가 증가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최신의 트렌드를 상품기획에 반영하고, 빅데이터의 함의를 파악하여 구매력이 높은 제품을 기획하는 등 상품기획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에도 변화가 일고 있다. 또한 ICT환경과 관련한 제품, 농업에 기반한 제품 등 점차 시장환경이 다양해짐에 따라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가 높은 이공계 출신이 상품기획자로 진출하는 경우도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전문성을 갖춘 상품기획자는 특정 업체에 소속되지 않고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경우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의 기호를 상품에 유연하게 반영하는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생겨나면서 경력과 전문성을 갖춘 상품기획자의 수요는 증가할 전망이며 향후에도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에서 상품기획자의 수요가 커질 것이다. 유통 대기업의 이커머스(e-commerce) 참여와 대형 포털사이트 및 SNS 의 이커머스 역량 강화로 플랫폼이 점점 다양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품 차별화를 위한 상품기획자의 역할은 더욱 증대될 수 있다.



상세내용 하단 참고


종합하면, 고객층과 소비자의 니즈 다양화, 온라인플랫폼을 비롯한 틈새시장을 통한 구매 증가, 점차 치열해지는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상품 차별화 필요성 증가 등의 영향요인에 따라 향후 10년간 상품기획자의 취업자 수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 직업



마케팅전문가, 머천다이저(MD), 카테고리매니저


분류 코드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 0243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 2731


관련 정보처


대한상공회의소 (02)6050-3114 www.korcham.net


한국산업인력공단 1644-8000 www.hrdkore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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