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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공고]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영문판 개발 연구 (~12.23 마감)
작성자 신한국 작성일 22/12/15 조회수 603

  1. 정책연구명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영문판 개발 연구』

 

  1. 연구과업 추진배경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 영문판 개발을 통해 ·중등학교 교육과정 기준 및 과목명 편제 등에 대한 국내외 교육기관 후속 안내 필요

새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과목명에 대한 나이스(NEIS), 전‧출입 등 학사 운영 관련 후속지원과 연계한 영문판 개발 필요

◦ 국가 교육과정의 해외 접근성 제고, 국내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및 국제비교연구 등에 활용

 

  1. 연구과업 개요

(연구용역기간) 계약체결일 ~ 5개월

※ 세부일정은 교육부 발주부서와 협의하여 조정 가능

(연구예산) 금 30,000,000원정(금삼천만원정, 부가가치세 포함)

◦ (계약방식) 경쟁입찰을 통한 협상에 의한 계약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연구범위)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문서(별책1) 영문 번역

* 연구범위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고시(’22.12. 예정) 후 확정

(연구자 선정) 현장교원, 연구기관과 학계를 포함한 영문판 연구 관련 전문가의 균형있는 연구과업 참여 원칙에 따라 연구자를 공모·선정함

※ 현장교원, 학계, 연구기관 등을 포함한 각계 전문가를 균형 있게 구성(지역, 직위, 출신학교, 영역 등)

 

  1. 연구과업의 목적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 영문판 개발을 통해 ·중등학교 교육과정 기준 및 과목명 편제 등에 대한 국내외 교육기관 후속 안내 필요

새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과목명에 대한 나이스(NEIS), 전‧출입 등 학사 운영 관련 후속지원과 연계한 영문판 개발 필요

◦ 국가 교육과정의 해외 접근성 제고, 국내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및 국제비교연구 등에 활용

  1. 연구과업 주요내용

◦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영문판 개발

- 추구하는 인간상, 핵심역량, 학교급별 교육목표 등

-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고 과목명

◦ 2015 개정 교육과정(영문판)과의 비교 등

◦ 세계 주요국의 교육과정 총론 비교 분석 등

  1. 연구 방법

◦ (문헌 분석) 현행 교육과정 총론 영문판 및 해외 주요국 교육과정 총론(National curriculum framework or guideline) 문서 분석

◦ (전문가 협의회 및 세미나 개최) 교육과정 연구자, 교사, 번역 전문가(원어민 등) 영문판 개발 관련 전문가의 협의를 통한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문서 및 체제 개선 의도 및 번역 적절성 등 검토

(연구책임자 및 연구진 합동 워크숍)

  • 총론 영문판 연구진, 관련 분야 전문가 등 번역본 검토 및 의견 수렴 등을 위한 합동 워크솝 등 개최

상세입찰공고 : https://www.g2b.go.kr:8081/ep/invitation/publish/bidInfoDtl.do?bidno=20221218885&bidseq=00&releaseYn=Y&taskClCd=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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