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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공고] 대외 인식 진단을 통한 교육부 혁신 추진전략 마련 정책연구 (~10.04 마감)
작성자 신한국 작성일 22/09/22 조회수 614



  1. 과업명 : 대외 인식 진단을 통한 교육부 혁신 추진전략 마련 관련 정책연구
  2. 과업목적

◦ 반복되는 교육부 축소폐지론, 각종 갈등과 현안으로 미래 아젠다 선도가 미흡하고 체계적 인재양성 기능이 부족하다는 지적과 더불어,

- 규제‧집행 중심 행정으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교육 수요 미충족 등 교육부에 대해 학계를 비롯한 대외적 비판 지속 제기 상황

◦ 교육부 정책수요자, 관계 전문가 등이 교육부의 업무내용과 추진방식 및 운영체계 등 조직 전반에 대한 인식의 세밀한 조사를 통해,

- 시대변화에 맞는 교육부의 상을 모색하고, 수요자 중심의 행정을 통해 교육부 정책의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정책연구 추진 필요

  1. 과업기간 : 계약체결일로부터 11개월
  2. 과업의 주요내용

기존 인식조사 분석

- 학계, 학생‧학부모 등 다양한 분야의 선행 의견수렴 결과 및

- 그 간의 교육부에 대한 대외인식 조사 결과 등 진단 및 FGI 등의 활용을 통한 심층 인터뷰 실시

해외 및 국내사례 조사 분석

- 해외 교육 관련 부처 역할‧기능‧대외 인식 등에 대한 사례 분석 및 국내 유사 기능 부처‧공공기관‧민간기관 등에 대한 인식 조사 분석

교육부에 대한 대외 인식조사 및 진단

- 정책 입안, 추진방식, 조직체계, 법령‧지침 등 전문가 인식조사

- 관계부처(협업부처 등)의 교육부에 대한 인식조사 및 각종 데이터(교육통계, 언론동향, 연구기관 공개조사 등)를 활용한 교육부 인식도 측정

시대흐름을 선도하는 교육부 혁신 전략 마련

- 포럼, 학회, 세미나 등을 통해 인식조사 결과 공유 및 혁신전략 마련을 위한 의견수렴

- 인식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메가트렌드에 맞는 교육부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정책 수요자 만족도 제고를 위한 맞춤형 제도개선 과제 도출

- 지속 가능한 성장, 시대 흐름에 맞는 유연한 변화가 가능한 교육부 조직체계 마련

 

 

 

상세입찰공고 : https://www.g2b.go.kr:8081/ep/invitation/publish/bidInfoDtl.do?bidno=20220917721&bidseq=00&releaseYn=Y&taskClCd=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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